연구소 치료 프로그램

연구소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매년 3, 6, 9, 12월에 프로그램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각 프로그램 마다 시작과 종료 일정이 다르니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주시고, 자세한 사항은 전화문의 바랍니다.
(방학 중 단기 프로그램은 별도문의)

1. 우당탕탕! 아이쿠! 감각 깨우기 (그룹 감각통합 프로그램)

유달리 자주 넘어지고, 신체를 이용한 활동이 어려운 우리아이, 걷기 시작하면서 짜증이 늘고, 별것 아닌것에도 쉽게 울고 힘들어하는 아이
지나치게 경계하고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탐색이 어려운 아이, 가려 먹고, 조금 먹고, 잘 못자고 자주깨는, 유달리 힘들게 크고 있는 우리아이를 위한 치료 프로그램입니다.

대상 : 감각통합의 어려움으로 어린이집(유치원) 적응이 어려운 만3~5세 아동 ※인지기능이 정상 범주에 있으면서 모든 회기에 참석 가능한 아동

모집 인원 : 2~3명(상시모집 - 초기 평가 후 그룹 내 아동들의 수준에 맞게 편성 예정)

치료 일정 : 주 1회 예정, 총 12회 (60분 아동 / 10분 보호자 상담)
※ 초기 평가비 별도 외 종결 평가비 무료로 진행, 평가서 및 치료보고서 종결시 배부 예정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회기 구분 활동주제 목표
1 치료
도입
친구들 만나서 반가워요 환경 및 또래에 대한 관계형성
1) 다양한 감각 운동 놀이를 통한 감각 처리 능력 향상
2 신나는 놀이공원
3 날아가 풍선
4 괴물 무찌르기
5 치료
전개
동물원 탐험하기 2) 순서 지키기를 통한 규칙 및 상호관계 형성
3) 주어진 과제에 적합한 신체 조절 능력 향상
6 우스운 공놀이
7 자동차 경주 대회
8 과일 따기
9 치료
마무리
신문지 터널 만들기 4) 놀이의 규칙 이해 및 협동 놀이를 통한 상호작용 증진
5) 눈 손협응에 따른 운동 실행능력 향상
10 낚시 놀이
11 밀가루 반죽 놀이
12 운동회
2. 어린이 친구만들기 (사회기술 향상 프로그램)

또래와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동을 위한 사회기술 향상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우리 아이들에게 또래와 서로 만족스러운 상호작용을 하는 기술을 가르쳐서 또래집단 내에서 더 좋은 평가를 받고 만족스러운 우정관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아동은 또래와의 관계를 호전시키고 사회적 상황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취학 전 아동을 위한 어린이 친구만들기
  • 대상 : 2018년 3월 초등학교 입학을 앞 둔 아동
  • 일정 : 주 1회 11회기
    (매 회기 70분 : 아동회기 50분, 부모회기 20분/3개월 진행)
  • 장소 : 우리아이들병원 11층 인지정서발달연구소
  • 문의 및 담당자 : 02)2626-7676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회기 주제
1 만나서 반가워
2 서로 가까워지기
3 친구 이야기 잘 들어주기
4 좋은 친구 vs 나쁜 친구
5 친구에게 다가가기
6 협조적인 구성원되기
7 소심이, 주장이, 심술이
8 예의 바르게 말하기
9 분위기 알아차리기
10 친구들과 마음 모으기
11 달라진 내 모습
※ 아동회기 50분/부모회기 20분 진행
초등학교 저학년/고학년 어린이 친구만들기
  • 대상 : 초등학교 저학년/고학년
  • 일정 : 주 1회 12회기
    (매 회기 80분 : 아동 회기 50분, 부모회기 30분/3개월 진행)
  • 장소 : 우리아이들병원 11층 인지정서발달연구소
  • 문의 및 담당자 : 02)2626-7676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회기 주제
1 오리엔테이션과 치료 동기 높이기
2 대화기술 : 양방향 대화
3 또래관계 들어가기 : 끼어들기
4 또래관계 들어가기 : 거절 받아들이기
5 좋은 스포츠맨 규칙 : 사회적 목표 재조명
6 좋은 스포츠맨 규칙 : 긍정적 상호작용하기
7 단짝 만들기 : 놀이 데이트
8 놀림에 대처하기
9 부당한 어른의 비난에 대응하기
10 경쟁 다루기
11 신체적 싸움 피하기
12 졸업과 종료
※ 아동회기 50분/부모회기 30분 진행
3. 발달증진 조기집중 프로그램

발달의 지연/정지/왜곡이 있는 영유아기, 아동들에게 조기에 중재 및 개입을 하여 정상발달로의 회복을 돕고, 발달을 촉진하는 치료 프로그램 입니다.

조기집중 프로그램은 적절한 자극에 의한 뇌의 유동성 및 가변성, 뇌의 성장에 대한 이론인, “뇌의 가소성(Brain plasticity)”“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에 따른 조기 중재 치료 프로그램으로써, 아동이 적절한 시기에 알맞는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전체 치료팀은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임상심리 전문가, 작업/인지 치료사, 감각통합 치료사, 언어치료사 및 정서담당치료사(놀이 및 미술) 및 연구 조교로 구성됩니다.

대상자 : 지연된 이정표, 발달지연, 자폐, 지적장애등 발달 지연 및 정지, 왜곡으로 정상발달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는 영유아기 및 아동 (12개월이상~)

진행과정 :

2주에 한번 치료팀 전체 회의(ITP-I :individual therapy plab-intensive)를 통해서 경과 진행사항을 파악하고 점검합니다.
보호자는 아동에 대해서 가장 많이 알고,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하시는 중요한 분으로써 치료과정에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부모님 교육도 병행됩니다.

1) 개별 프로그램

아동의 초기면담 및 심화평가를 진행 후, 아동의 강점 및 약점, 발달상의 특징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이때 보호자분들도 치료 팀의 중요한 멤버로 의사결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2) 그룹 프로그램

우아들 연구소의 조기집중개별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 아동에 한하여, 치료사 선생님들의 개별 평가 및 신뢰가 쌓인 후, 아동과 짝 혹은 그룹을 이루었을 때 서로에게 보완 및 상승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치료 짝/그룹을 형성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됩니다

4. 짹짹짹~! 종달새 교실 (화용 언어 프로그램)

화용 언어 프로그램의 목표

언어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의 전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 어른과는 대화를 잘하나 또래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이 어려운 아동 및 상황에 맞는 적절한 말하기가 어려운 아이들을 대상으로 또래그룹 안에서 연습할 수 있는 그룹치료 프로그램입니다.

  • 대화할 때 대화규칙(화자, 청자 역할 등)을 이해하고 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또래에게 관심을 가지고 주제를 정해 서로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다양한 상황을 이해하고 상황에 적절하게 대답하고 말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또래에게 적절한 말로 사물과 행동을 요구하고 양보를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또래와 함께 놀이하며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그램 구성 및 내용
구분 중재목표
대화 의사소통 기능/어휘 놀이 시 상호작용
1 또래와 자유롭게 이야기 해봐요. 자기소개를 해요. 함께 놀이해요.
2 바라보고 표정을 살피며 들어요. 친구에게 물건을 같이 쓰자고 말해요. 함께 놀이에 참여해요.
3 집중하여 듣고 끼어들지 않아요. 친구에게 같이 해보자고 말해요. 놀이할 때 차례를 지켜요.
4 대화 차례를 지키면서 말해요. 친구에게 양보 할 수 있어요.
5 바라보고 표정을 살피며 말해요. 친구에게 도와달라고 말해요. 함께 놀이에 참여하며 대화해요.
또박또박 말해요.
6 대화 할 주제를 골라요. 친구를 도와줘요.
질문하고 기다려요.
7 질문에 대답해줘요. 친구에게 배운 내용을 말해줘요. 다른 놀이를 하고 싶다고 말해요.
8 대화를 혼자 끝내지 않아요. 친구를 칭찬해줘요.
9 배운 대화 기술을 유지하고 적용하여 말해요. 배운 의사소통 기능을 유지해요. 함께 상호작용하며 놀이해요.
  • 대상 : 학령 전기 아동 (만 3-5세)
    ※개별 언어평가를 시행 한 아동에 한하여 등록 후에, 생활연령과 언어수준에 맞추어 그룹구성 예정
  • 일정 : 주 1회 20회기 (매 회기 60분 : 그룹치료 45분, 상담 15분 / 5개월 진행)
    1차-2차(2차에서는 1차 9회기를 복습하여 일반화하는 과정)
  • 장소 : 우리아이들병원 11층 인지정서발달연구소
  • 문의 및 담당자 : 02)2626-76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