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프로그램

우리 아이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알아주는 단짝, 놀이치료

놀이치료란?
아이들에게 놀이란 그 자체가 생활의 일부입니다.
놀이를 통해 스스로를 더 잘 이해하거나 표현하기도 하고
약속과 규칙을 알아가기도 하고 또래와 사귈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하면서 성장하고 발달합니다.
놀이치료는 아이가 선택하는 놀잇감과 놀이패턴, 치료자와의 관계 양상 등을 통해
아이의 내면을 더 깊게 이해하고 정서 및 행동 문제의 원인을 찾습니다.
또한 마음을 표현할 수 있게 격려하고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게끔 하여
아이의 심리적인 어려움을 해결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놀이치료가 필요해요!
  •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이 어려운 아이
  • 지나치게 불안해하거나 위축된 아이
  • 정서적인 문제로 부적응을 겪고 있는 아이
  • 충동 조절이 어렵고 공격적인 아이
  • 또래 관계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
  • 유치원, 학교 적응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
  • 학습장애나 발달장애를 겪고 있는 아이
  • 틱 증상이 있는 아이
놀이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연구소장과의 면담, 정서 및 놀이평가를 거쳐, 전체 연구진의 팀 회의를 거쳐 아동 개개인에 맞는 목표와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

개별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50분간 진행되며, 주 1~3회 이상 참여할 것을 권합니다. 그룹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그룹의 목적 및 상황에 맞게 프로그램 시간, 내용 등을 조율합니다. 놀이치료는 치료전문가가 심리적인 어려움을 가진 아이와 놀이를 통해서 치료적 힘을 적용하는 대인관계 과정입니다. 상호적인 놀이 과정을 통해 긍정적인 자존감 형성, 부정적인 감정 수용, 자기 조절능력 발달, 자기 주체성과 책임감 향상 등의 효과를 얻기 위함이며, 이에 24회기 이상 참여를 권고합니다.

  • 초기과정 (1~4주 소요)

    1)아동과 치료자가 편안함을 느끼고 신뢰 관계를 맺는 과정입니다.

    2)아동은 차츰 자기 내면을 치료자에게 드러내기 쉬워지고,
    내면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기본적인 힘이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3)아동의 자발성이 증가하면서 공격적인 놀이와 행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4)다소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5)치료에 대해서 유난히 어려워하는 경우는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직면하기 어려워 하거나,
    불안 및 공격성이 드러나는 것을 방어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서 단계적으로 접근합니다.

  • 중기과정 (치료 중 가장 긴 기간 소요, 전체 치료 기간이 1년이면 중기과정 8~9개월 소요)

    1)아동이 과거에 결핍되었던 욕구를 충족시키는 시기입니다. 또한 과거의 ‘외상적 경험(결핍 · 상처 경험)’을 놀이치료실 안에서 다시 경험하고 극복하면서 자아의 힘을 키우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2)아동의 내면의 갈등 · 어려움의 강도와 지속 기간이 길고 클수록 중기과정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아동, 부모님, 치료자 모두에게 가장 길고 힘든 시기입니다.)

    3)변화에 기복이 있습니다. 놀이치료실에선 긍정적인 변화의 신호가 보이는데
    일상생활에서 보이지 않거나, 혹은 그 반대의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혹은 놀이치료실과 일상생활 양쪽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생겼다가 나빠지는 것을 반복합니다.

  • 말기과정 (1~2개월 소요)

    1)일상생활에서 문제가 됐던 행동들이 매우 줄거나 거의 없어집니다.

    2)놀이실에 오는 것을 좋아했던 아이가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을 더 원합니다.

    3)놀이실에서 이전과 다르게 보다 성숙하고 자신 있는 태도를 보여줍니다.

    4)자신의 연령에 맞게 행동하는 것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기 시작합니다.

  • 종결과정(2~5주 소요)

    1)종결은 아동에게 이별로 해석되어 아동이 불안, 상실감, 섭섭함을 경험하게 되므로,
    아동의 감정을 세심하게 이해하여 서서히 진행되어야 합니다.

    2)치료자와 아동, 부모가 종결의 시기를 의논하여 결정합니다.

    3)2~5회에 걸쳐 진행될 것이 권고됩니다.

놀이치료 프로그램 Check Point!
  • Q.대표적인 놀이치료 몇 가지를 소개해 주세요.

    A. ① 발달놀이치료아이의 나이, 발달 수준에 맞추어 아이가 자신의 감정, 욕구, 의도를 표현하게 하고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놀이로 아이의 전반적 발달을 돕습니다. ② 정서놀이치료불안해하거나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는 놀잇감을 이용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행동의 의미를 이해하고 공감해 주며 아이의 정서 상태를 해석합니다. ③ 모래놀이치료 모래, 물, 다양한 소품을 이용해 자신만의 세계를 꾸미는 과정에서 자신의 경험, 소망, 감정, 갈등 등이 투사되고,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 해결, 통찰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청소년 및 성인에게도 효과적입니다. ④ 문제행동아이 놀이치료 산만하고 충동적인 아이의 경우 치료 과정을 통해 타협, 양보, 배려, 질서 등을 배웁니다.
    승패보다는 함께 노는 것 자체에서 재미를 느끼게 되고 대처 능력, 해결 능력 등이 향상됩니다.

  • Q.아이 혼자서도 얼마든지 놀이 시간을 가지는데, 치료사와의 놀이가 특별히 도움이 되나요?

    A.부모님도 어떤 것에 대해 괴로울 때, 정말로 염려해 주고 이해해주는 누군가에게 말하고 나면 편안함을 느낄 것입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로 자신을 이해해주는 누군가에게 편안함을 느낍니다. 왜냐하면 감정이 방출되기 때문입니다.
    아동과 감정적으로 분리가 어려운 부모님이 아닌 놀이치료의 전문가가 아동이 표현하는 공격성, 두려움, 불안등의 다양한 감정등에 대해서 일관적이고 포용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아동은 놀이를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또한 아동들은 자신들이 소중하고 타인에게 수용될 수 있는 존재임을 느끼게 하는 치료자와의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자기 자신을 수용하게 되고, 자신을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기게 됩니다. 다양한 치료적인 이론과 안전한 환경, 치료자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한 놀이치료를 통해 아이는 다양한 외적인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어려움을 해소하는 법,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건강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법, 행동을 통제하는 법, 의사 결정하는 법, 책임을 수용하는 법을 알아갑니다.

  • Q.놀이치료를 시작한 우리 아이, 보호자의 역할은?

    A.놀이치료를 시작한 우리 아이, 보호자의 역할은? 부모님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아이의 변화를 기다려 주는 것입니다. 여러 해 동안 쌓여온 감정들을 방출하고 스스로 조절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변화가 나타났다고 해서 치료를 종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동, 부모님, 놀이치료사 모두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놀이치료실에 있는 시간은 아이에게 특별한 사적인 시간입니다. 아동은 누군가에게 보고해야 할 필요를 느껴서는 안 됩니다. 아이의 놀이치료 시간은 성인상담에서와 같이 비밀이 보장된 시간으로, 아이의 사적인 시간을 존중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되면 아이는 놀이공간을 안전하다고 느끼게 되고, 자신이 억눌러왔거나 두려워했던 감정들을 더욱 표현할 것입니다. 하지만 부모님들은 아동의 치료경과 등은 연구소장 및 담당연구원을 통해 언제든지 들을 수 있으며 놀이치료의 경과에 따라 집에서 어머니가 아동과 할 수 있는 놀이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